스크롤 안내
한국생활안내 정보더하기 사이트로 이동

초등학교 교육

  • 자녀교육
  • 초등학교 교육

초등학교 교육

초등학교 과정은 6년이다. 만 6세가 된 날이 속하는 다음해(우리나라 나이로 8세에 해당한다. 우리나라는 태어나는 해에 1세가 되고 다음해 1월 1일부터 2세가 된다. 2016년 12월 31일에 태어난 아이의 경우 2017년 1월 1일에 2세가 된다.) 3월 1일부터 초등학교에 다녀야 한다. 다만, 만 5세 또는 만 7세가 된 날이 속하는 다음해부터 입학할 수도 있다. 초등교육은 의무교육이며 무상교육이다. 우리나라 국민은 자녀를 초등학교에 입학시켜야 하고, 초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다닐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만약 우리나라 국민인 부모가 자녀를 초등학교에 보내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부과받을 수 있다.

01교과내용

초등학교 교육은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습관, 기초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1시간 수업은 40분이며 1~2학년은 국어, 수학,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을 배우고, 3~6학년은 국어, 사회/도덕,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 영어를 배운다.

교육내용 표 : 교과(군), 1~2학년 교과, 3~6학년 교과 및 주요 학습 내용을 포함한 표입니다.
1~2학년 3~6학년
교과 교과(군) 주요 학습 내용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국어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사회/도덕 (사회)정치, 법, 경제, 사회·문화, 지리인식, 장소와 지역, 자연 환경과 인간 생활, 인문 환경과 인간생활, 지속 가능한 세계, 역사일반, 정치·문화사. 사회·경제사, (도덕)자신과의 관계, 타인과의 관계,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자연·초월과의 관계
수학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
과학/실과 (과학)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 (실과)인간 발달과 가족, 가정 생활과 안전, 자원 관리와 자립, 기술 시스템, 기술 활용
체육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안전
예술
(음악/미술)
(음악)표현, 감상, 생활화, (미술)체험, 표현, 감상
영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02창의적 체험활동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 이외의 활동으로서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의 4개 영역(1~2학년은 자율·자치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 활동의 3개 영역)으로 구성되며, 학생의 발달 수준, 학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학년(군)별로 선택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과 활동은 다음과 같다.

1~2학년 창의적 체험활동 표 : 영역, 활동, 운영 중점을 포함한 표입니다.
1~2학년
영역 활동 운영 중점
자율·자치활동
  • 자율활동
  • 자치활동
생활 속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함양
정서적·심리적 안정과 입학 초기 및 사춘기 적응
즐거운 학교생활 및 다양한 주제 활동 경험
학생 자치 회의, 학급회의 등 공동체를 통한 의사소통 경험
민주적 의사 결정의 기본 원리 이해와 실천
동아리
활동
  • 학술·문화 및 여가 활동
  • 봉사활동
창의·융합적 사고를 통한 현재와 미래의 문제 해결
다양한 경험과 문화, 예술, 체육 프로그램 체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신체 활동 및 놀이
인간과 환경의 공존을 위한 지속가능한 환경보호
진로
활동
  • 진로 탐색 활동
  • 진로 설계 및
  • 실천 활동
긍정적인 자아 개념 형성
일의 중요성을 이해하기 위한 진로 체험
다양한 직업 세계 탐색
진로 기초 소양 함양
창의적 체험활동 표 : 영역, 활동, 교육의 중점을 포함한 표입니다.
3~6학년
영역 활동 운영 중점
자율
활동
  • 자치·적응활동
  • 창의주제활동 등
입학 초기 적응활동, 사춘기 적응활동, 민주적 의사 결정의 기본 원리 이해 및 실천,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한 다양한 주제 활동 등
동아리
활동
  • 예술·체육활동
  • 학술문화활동
  • 실습노작활동
  • 청소년단체활동 등
다양한 경험과 문화 체험을 통한 재능 발굴, 신체 감각 익히기와 직접 조작의 경험, 소속감과 연대감 배양 등
봉사
활동
  • 이웃돕기활동
  • 환경보호활동
  • 캠페인활동 등
봉사활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한 이해 및 실천
진로
활동
  • 자기이해활동
  • 진로탐색활동
  • 진로설계활동 등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일의 중요성 이해, 직업 세계의 탐색, 진로 기초 소양 함양 등

03초등학교 입학안내

(1)입학(취학)대상자

초등학교 입학 대상자는 그 해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연령이 만 6세에 도달한 아동을 말하며, 그 다음 해 3월에 초등학교에 입학할 수 있다.
취학의무 유예자 등 전년도 미취학 아동은 입학(취학) 대상자로 포함하고, 조기 입학으로 이미 취학 중인 아동은 제외한다.
  • 2022학년도 신입생의 경우 2015년 1월 1일 ~ 12월 31일 출생 아동

(2)초등학교 취학 절차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다.

  • 취학아동
    명부작성
    (10.31까지)
    읍·면사무소
    또는
    동 주민센터
  • 조기입학,
    입학연기 신청
    (10.1~12.31)
    부모 등
    보호자
  • 취학통지
    (12.20까지)
    읍·면사무소
    또는
    동 주민센터
  • 예비소집
    초등학교
  • 입학
    초등학교

국립 또는 사립초등학교는 위와 같은 취학절차를 거치지 않고 학교에서 직접 학생을 선발한다. 학생을 모집하는 시기도 학교마다 차이가 있다. 따라서, 국립 또는 사립초등학교에 아동을 입학시키고자 할 경우에는 취학을 원하는 학교에 직접 문의하거나 학교 홈페이지를 참고해 직접 입학 신청을 해야 한다.

  • 국립초등학교는 교육대학교 또는 사범대학의 부설초등학교를 말하고, 사립초등학교는 거주지에 있는 교육지원청에 문의하면 확인 가능하다.

(3)조기입학·입학연기

조기입학 또는 입학연기를 원하는 학부모는 매년 10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관할 읍·면 사무소 또는 동주민자치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해야 한다.

조기입학·입학연기 대상자
  • 조기입학 :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연령이 만 5세에 달하는 자로서 초등학교에 조기입학을 희망하는 사람(1년 조기 입학만 가능)
    • 2022학년도 조기입학의 경우 2016년 1월 1일 ~ 12월 31일 출생 아동이 신청할 수 있다.
  • 입학연기 :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연령이 만 6세에 달하는 자로서 초등학교 입학을 1년 연기하려는 사람
    • 2022학년도 입학연기의 경우 2015년 1월 1일 ~ 12월 31일 출생아동으로 2022학년도(2022년 3월 1일 입학)에 취하려는 아동이 해당된다.
  • 조기입학이나 입학연기는 학부모의 선택에 따라 확정되므로 신청을 하기 전 미리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

(4)일반적인 취학절차를 거치기 어려운 아동의 취학

우리나라는 초등학교에 입학할 연령에 도달했을 경우 국적이나 체류자격에 상관없이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권리를 보장해 주고 있다.
학생의 출입국에 관한 사실 또는 외국인등록사실 증명 서류와 학력증빙관련 서류*를 첨부하여 거주지가 속하는 학구 안에 있는 초등학교의 장에게 입학신청을 하면 된다.
  • 출입국 또는 외국인등록사실 증명 서류 제출이 어려운 경우 임대차 계약서, 거주사실에 대한 인우보증서 등 거주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로 대체할 수 있다.
  • 학력증빙관련 서류 : 졸업증명서, 재학 사실 증명서류, 성적증명서 등
  • 다문화가정 학부모를 위하여 자녀 편·입학 절차를 알기 쉽게 안내한 ‘우리아이 학교 보내기’ 책자가 12개 언어로 제작되어 있다. 다문화교육포털(www.edu4mc.or.kr)에서 내려 받거나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04입학준비

어린이가 학교에 입학하는 일은 어린이에게 있어 매우 기쁜 일이기도 하지만 부담스러운 일이기도 하다. 부모님은 어린이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학교에 가서 적응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 미리 격려하고 준비해야 한다.

옷(복장) :
학교생활에 불편하지 않도록 간편하고 활동적인 옷을 입혀 등교시킨다.
가방 :
가방은 등에 멜 수 있으며 너무 크지 않은 것으로 준비한다. 무늬가 복잡하거나 잠시 유행하는 캐릭터 가방보다는 단순하면서 깔끔한 가방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연필, 필통, 지우개 :
필통은 복잡하지 않은 간단한 것이 좋으며, 게임기가 있는 필통은 피해야 한다. 학년 초에는 2B연필(진한 심)을 쓰면 좋다. 두세 자루 정도 미리 준비하고 지우개는 1개만 준비하면 된다. 샤프펜슬은 고학년 때 쓰는 것이 좋다.
공책 :
공책은 1~2학년용으로 준비한다. 알림장, 종합장은 미리 준비하고 다른 공책은 담임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준비하는 것이 좋다(예 : 받아쓰기 공책, 알림장, 종합장 등).
크레파스와 색연필 :
1학년에게는 열두 색 정도가 적당하다.
신발주머니와 실내화 :
신발주머니는 운동화가 들어갈 정도의 크기가 적당하고 실내화는 흰색, 분홍색, 밝은 하늘색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걷기가 불편하거나 너무 큰 실내화는 피해야 하고 신발 가게나 학교 앞 문구점에서 살 수 있다(단, 실내화를 사물함에 넣고 다니는 경우에는 신발주머니가 불필요하다).
알아두세요!
입학 전에 미리 알아 두기
  • 학교 이름 알고 말하기
  • 가족, 자기 이름 쓰기
  • 자음과 모음 공부
  • 기본 숫자 알기(1~10)
  • 연필, 크레파스, 가위, 지우개 쓰는 법 익히기
  • 색연필로 동그라미, 가로, 세로 줄 긋기
  • 색 이름 알기
  • 자기 물건과 남의 물건 구별하기
  • 집 주소와 전화 번호 알고 전화 걸고 받을 줄 알기
  • 식사할 때의 기본예절

05입학 초기 학교생활 적응 지도

학교에 대한 좋은 인상 주기
  • 학교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는 어린이가 있다. 이런 어린이에게는 학교에 미리 와서 1학년 교실을 둘러보거나 여러 곳을 둘러보면서 학교는 재미있는 곳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 학교에서는 지켜야 할 규칙이 있다는 것을 사전에 알려준다.
  • 많은 친구들과 형, 언니를 만날 수 있는 곳이라고 알려준다.
선생님은 학교생활을 도와주시는 분
  • 학교에서 선생님은 알고 싶은 것, 알아야 할 것을 가르쳐 주시는 분이라고 알려준다.
  • 선생님이 좋아하는 어린이는 어떤 어린이인지에 대한 이야기도 함께 말해 준다(규칙을 잘 지키는 어린이, 약속을 잘 지키는 어린이 등).
자기 일 스스로 하기
  • 아이에게 물건 목록을 주고 가방에 차례차례 넣어 보게 하고 학용품 정리하는 방법과 책가방 정리하는 방법을 연습해 보도록 함으로써 자기의 물건을 챙기는 연습을 해보게 한다(세수하기, 정리정돈 스스로 하기, 화장실 바르게 사용하기 등).
건강한 몸으로 학교에 다니기
  • 입이나 눈, 코, 귀 따위에 잔병이 없는지 미리 검사를 받고 치료를 한다.
  • 어린이가 특별한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거나 앓고 있는 병이 있으면 담임선생님께 미리 알린다(우유 알레르기, 아토피, 장염 등).
안전한 통학 방법 알기
  • 걸어 다니는 것이 좋으며, 통학로를 충분히 확인한다.
  • 통학로의 안전을 위해 우측통행, 횡단보도, 교통신호 등을 이해하도록 한다.
  • 버스를 이용할 때는 순서에 따라 승차하도록 한다.
  • 버스에서 내리면 버스의 바로 앞 또는 뒤에서 횡단하지 않도록 한다.
  • 육교나 지하도가 있는 곳에서는 육교나 지하도를 이용하여 길을 건너도록 한다.
  • 횡단보도에서는 달리지 않는다.
  • 교통 정리원이 있는 경우 지시에 따른다.
  • 건너가기 시작할 때 신호가 바뀌면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고 중앙보다 더 갔을 때는 빨리 건너간다.
알아두세요!
방과후 활동 지원

정규수업외 시간에도 부모를 대신하여 방과후 보육 및 교육서비스를 지원한다. 방과후학교(초등늘봄교실), 지역아동센터,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 다함께돌봄센터, 방과후 보육(보육시설) 등을 통해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동을 비롯하여, 초등학생의 방과후 교육·활동과 숙제지도를 도와준다. 경제적으로 형편이 어려운 가정은 상담을 통해 이들 기관을 무료로 이용할 수도 있다.

알아두세요!
방과후 보육 및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
방과후 보육 및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 : 구분, 교육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를 포함한 표입니다.
구분 교육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사업명 늘봄학교
※’24~’25년 집중지원 대상이 아닌 학년에게도 기존 방과후ㆍ돌봄 운영 수준 지원
다함께 돌봄 지역아동센터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
지원대상 희망하는 초등학교 학생
※연차별 집중지원 대상
(’24) 초1 → (’25) 초1~2 → (’26) 모든 초등학생
만 6~12세 미만 만18세 미만 초 4~중 3학년
지원기준
(소득)
희망하는 초등학교 학생
(없음)
맞벌이 가정 중심
(없음)
취약계층 중심
(중위소득 100% 이하)
돌봄취약계층
우선지원
지원형태 (’24) 맞춤형 초1 프로그램 매일 2시간 무상 제공
(’25) 초1~2학년
이용료 자부담
(프로그램 참여 등 월 10만원 이내, 간식비는 실비 별도 부담)
무상
(소득별 이용료 5만원 이내 부담)
무상
운영시간 학기 정규수업 전 아침, 정규수업 후 희망시간까지
(최장 오후 8시)
14~19시 14~19시 방과 후~21시
방학 여건별 자율 09~18시 12~17시 포함 8시간 운영 여건에 따라 자율
지원내용 양질의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방과후돌봄, 프로그램 지원 등 보호, 교육, 문화, 정서지원, 지역사회 연계 등 체험활동, 보충학습지원, 급식 및 상담 등
알아두세요!
‘e학습터’ 온라인 학습지원 사이트

e학습터 사이트는 초1∼중3학년의 정규 교육과정을 지원하는 교과학습 콘텐츠, 교수학습자료, 평가문항 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은 언제 어디서든 스스로 공부할 수 있고, 교사들은 온라인 학급을 개설하여 온·오프라인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공공누리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