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과정은 6년이다. 만 6세가 된 날이 속하는 다음해(우리나라 나이로 8세에 해당한다. 우리나라는 태어나는 해에 1세가 되고 다음해 1월 1일부터 2세가 된다. 2016년 12월 31일에 태어난 아이의 경우 2017년 1월 1일에 2세가 된다.) 3월 1일부터 초등학교에 다녀야 한다. 다만, 만 5세 또는 만 7세가 된 날이 속하는 다음해부터 입학할 수도 있다. 초등교육은 의무교육이며 무상교육이다. 우리나라 국민은 자녀를 초등학교에 입학시켜야 하고, 초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다닐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만약 우리나라 국민인 부모가 자녀를 초등학교에 보내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부과받을 수 있다.
초등학교 교육은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습관, 기초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함양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1시간 수업은 40분이며 1~2학년은 국어, 수학,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을 배우고, 3~6학년은 국어, 사회/도덕,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 영어를 배운다.
1~2학년 | 3~6학년 | |
---|---|---|
교과 | 교과(군) | 주요 학습 내용 |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 국어 |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
사회/도덕 | (사회)정치, 법, 경제, 사회·문화, 지리인식, 장소와 지역, 자연 환경과 인간 생활, 인문 환경과 인간생활, 지속 가능한 세계, 역사일반, 정치·문화사. 사회·경제사, (도덕)자신과의 관계, 타인과의 관계,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자연·초월과의 관계 | |
수학 |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 | |
과학/실과 | (과학)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 (실과)인간 발달과 가족, 가정 생활과 안전, 자원 관리와 자립, 기술 시스템, 기술 활용 | |
체육 |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안전 | |
예술 (음악/미술) | (음악)표현, 감상, 생활화, (미술)체험, 표현, 감상 | |
영어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 이외의 활동으로서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의 4개 영역(1~2학년은 자율·자치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 활동의 3개 영역)으로 구성되며, 학생의 발달 수준, 학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학년(군)별로 선택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과 활동은 다음과 같다.
1~2학년 | ||
---|---|---|
영역 | 활동 | 운영 중점 |
자율·자치활동 |
| 생활 속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함양 정서적·심리적 안정과 입학 초기 및 사춘기 적응 즐거운 학교생활 및 다양한 주제 활동 경험 학생 자치 회의, 학급회의 등 공동체를 통한 의사소통 경험 민주적 의사 결정의 기본 원리 이해와 실천 |
동아리 활동 |
| 창의·융합적 사고를 통한 현재와 미래의 문제 해결 다양한 경험과 문화, 예술, 체육 프로그램 체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신체 활동 및 놀이 인간과 환경의 공존을 위한 지속가능한 환경보호 |
진로 활동 |
| 긍정적인 자아 개념 형성 일의 중요성을 이해하기 위한 진로 체험 다양한 직업 세계 탐색 진로 기초 소양 함양 |
3~6학년 | ||
---|---|---|
영역 | 활동 | 운영 중점 |
자율 활동 |
| 입학 초기 적응활동, 사춘기 적응활동, 민주적 의사 결정의 기본 원리 이해 및 실천,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한 다양한 주제 활동 등 |
동아리 활동 |
| 다양한 경험과 문화 체험을 통한 재능 발굴, 신체 감각 익히기와 직접 조작의 경험, 소속감과 연대감 배양 등 |
봉사 활동 |
| 봉사활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한 이해 및 실천 |
진로 활동 |
|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일의 중요성 이해, 직업 세계의 탐색, 진로 기초 소양 함양 등 |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다.
국립 또는 사립초등학교는 위와 같은 취학절차를 거치지 않고 학교에서 직접 학생을 선발한다. 학생을 모집하는 시기도 학교마다 차이가 있다. 따라서, 국립 또는 사립초등학교에 아동을 입학시키고자 할 경우에는 취학을 원하는 학교에 직접 문의하거나 학교 홈페이지를 참고해 직접 입학 신청을 해야 한다.
조기입학 또는 입학연기를 원하는 학부모는 매년 10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관할 읍·면 사무소 또는 동주민자치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해야 한다.
어린이가 학교에 입학하는 일은 어린이에게 있어 매우 기쁜 일이기도 하지만 부담스러운 일이기도 하다. 부모님은 어린이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학교에 가서 적응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 미리 격려하고 준비해야 한다.
정규수업외 시간에도 부모를 대신하여 방과후 보육 및 교육서비스를 지원한다. 방과후학교(초등늘봄교실), 지역아동센터,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 다함께돌봄센터, 방과후 보육(보육시설) 등을 통해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동을 비롯하여, 초등학생의 방과후 교육·활동과 숙제지도를 도와준다. 경제적으로 형편이 어려운 가정은 상담을 통해 이들 기관을 무료로 이용할 수도 있다.
구분 | 교육부 | 보건복지부 | 여성가족부 | ||
---|---|---|---|---|---|
사업명 | 늘봄학교 ※’24~’25년 집중지원 대상이 아닌 학년에게도 기존 방과후ㆍ돌봄 운영 수준 지원 | 다함께 돌봄 | 지역아동센터 |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 | |
지원대상 | 희망하는 초등학교 학생 ※연차별 집중지원 대상 (’24) 초1 → (’25) 초1~2 → (’26) 모든 초등학생 | 만 6~12세 미만 | 만18세 미만 | 초 4~중 3학년 | |
지원기준 (소득) | 희망하는 초등학교 학생 (없음) | 맞벌이 가정 중심 (없음) | 취약계층 중심 (중위소득 100% 이하) | 돌봄취약계층 우선지원 | |
지원형태 | (’24) 맞춤형 초1 프로그램 매일 2시간 무상 제공 (’25) 초1~2학년 | 이용료 자부담 (프로그램 참여 등 월 10만원 이내, 간식비는 실비 별도 부담) | 무상 (소득별 이용료 5만원 이내 부담) | 무상 | |
운영시간 | 학기 | 정규수업 전 아침, 정규수업 후 희망시간까지 (최장 오후 8시) | 14~19시 | 14~19시 | 방과 후~21시 |
방학 | 여건별 자율 | 09~18시 | 12~17시 포함 8시간 운영 | 여건에 따라 자율 | |
지원내용 | 양질의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 방과후돌봄, 프로그램 지원 등 | 보호, 교육, 문화, 정서지원, 지역사회 연계 등 | 체험활동, 보충학습지원, 급식 및 상담 등 |
e학습터 사이트는 초1∼중3학년의 정규 교육과정을 지원하는 교과학습 콘텐츠, 교수학습자료, 평가문항 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은 언제 어디서든 스스로 공부할 수 있고, 교사들은 온라인 학급을 개설하여 온·오프라인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