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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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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교육

중학교 과정은 3년이다. 중학교는 지역별·학교군별 추첨에 의하여 입학할 학교를 배정하되, 거리·교통이 통학상 극히 불편한 지역의 경우에는 교육감이 설정한 중학구에 따라 입학할 학교를 배정한다. 중학교는 초등학교와 마찬가지로 의무교육이며, 무상교육이다. 만약 부모가 자녀를 중학교에 보내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부과받을 수 있다.

01교과내용

중학교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기르고 바른 인성 및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매학기 8개 정도의 과목을 배우게 되며, 과목은 다음과 같다.

교육내용 표 : 교과(군), 1~3학년 수업시간, 주요 학습 내용을 포함한 표입니다.
교과(군) 1~3학년
수업시간
주요 학습 내용
국어 442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사회(역사 포함)/도덕 510 정치, 법, 지리인식, 역사, 자신과의 관계 등
수학 374 수와 연산, 문자와 식, 함수, 확률과 통계, 기하
과학/기술ㆍ가정/정보 680 힘과 운동, 물질, 생물, 지구, 가족, 기술활용, 정보문화 등
체육 272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안전
예술(음악/미술) 272 표현, 감상, 생활화, 체험
영어 340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선택 170 한문, 환경, 생활외국어(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 보건, 진로와 직업 등

02창의적 체험활동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 이외의 활동으로서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봉사활동의 4개 영역으로 구성되며, 학생의 발달단계와 교육적 요구 등을 고려하여 학교별로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다. 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과 활동은 다음과 같다.

창의적 체험활동 표 : 영역, 활동, 교육의 중점을 포함한 표입니다.
영역 활동 교육의 중점
자율
활동
  • 자치·적응활동
  • 창의주제활동 등
원만한 교우 관계 형성, 자주적이고 합리적인 문제해결 능력 함양, 폭넓은 분야의 주제 탐구 과정 경험 등
동아리
활동
  • 예술·체육활동
  • 학술문화활동
  • 청소년단체활동
  • 실습노작활동 등
예술적 안목의 형성, 건전한 심신 발달, 탐구력과 문제해결력 신장, 다양한 문화 이해 및 탐구, 사회 지도자로서의 소양 함양
봉사
활동
  • 이웃돕기활동
  • 환경보호활동
  • 캠페인활동 등
학생의 취미, 특기를 활용한 봉사 실천
진로
활동
  • 자기이해활동
  • 진로탐색활동
  • 진로설계활동 등
긍정적 자아 개념 강화, 진로 탐색
알아두세요!
학교폭력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ㆍ유인, 명예훼손ㆍ모욕, 공갈, 강요ㆍ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폭력 등에 의하여 신체ㆍ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또한 신체·정신·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모든 행위는 학교폭력에 해당될 수 있다.

가정에서 학교폭력 징후
  • 표정이 어둡고 평소보다 기운이 없다.
  • 이름만 불러도 놀라는 등 사소한 일에도 크게 반응하고 평소보다 예민하다.
  • 학교 가는 것을 싫어하거나 두려워한다.
  • 이유없이 결석을 하거나 전학시켜 달라고 말한다.
  • 몸에 상처나 멍 자국이 자주 발견되고 혼자 있고 싶어 한다.
  • 절망감(예: 죽고 싶다)이나 복수심(예: 죽어라)을 표현하는 낙서가 있다
학교에서 학교폭력 징후
  • 친구들이 자신을 험담해도 반발하지 않는다.
  • 모둠 활동이나 학급 내 다양한 활동 시 소외되거나 배제된다.
  • 쉬는 시간, 점심시간에 친구들을 피해 종종 자신만의 공간(화장실 등)에 머문다.
  • 옷이 망가지거나 준비물, 소지품을 잃어버리는 일이 잦다.
  • 학교행사나 단체 활동에 참여하지 않으려고 한다.
  • 특별한 사유 없이 지각, 조퇴, 결석하는 횟수가 많아진다.
사이버폭력 피해 징후
  • 불안한 기색으로 정보통신기기를 자주 확인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 단체 채팅방에서 반복적으로 심리적 공격을 당한다.
  • 용돈을 많이 요구하거나 온라인 기기의 사용요금이 지나치게 많다.
  • 부모가 자신의 정보통신기기를 만지거나 보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 문자메시지나 메신저를 본 후에 당황하거나 정서적으로 괴로워 보인다.
  • 사이버상에서 이름보다는 비하성 별명이나 욕으로 호칭되거나 야유나 험담이 많이 올라온다.
  • SNS의 상태글귀나 사진 분위기가 갑자기 우울하거나 부정적으로 바뀐다.
  • 컴퓨터 혹은 정보통신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지나치게 많다
  • 잘 모르는 사람들이 자녀의 이야기나 소문을 알고 있다.
  • 갑자기 휴대전화 사용을 꺼리거나 SNS 계정을 탈퇴한다.
학교폭력 신고방법
  • 교내
    • 피해학생, 목격학생, 보호자 등이 직접 교사에게 말하는 경우
    • 교사와 개별적인 학생 상담 시 피·가해사실 인지
    • 학교 내 설치된 학교폭력 신고함 활용
    • 학교폭력 피·가해 사실 설문조사 활용
  • 교외
    • 112 경찰청
    •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ecrm.police.go.kr)
    • 117 학교폭력 신고센터(전국에서 국번 없이 117 (문자) #1017)
    • 안전 Dream(또는 검색어 117)으로 신고
    • 해당 학교의 담당 학교전담경찰관에게 문자 또는 전화로 신고한다.

(1)학교

학교폭력 전담기구

자녀가 폭력을 당한 사실을 학교 내 학교폭력 전담기구에 신고하게 되면, 전담기구는 최초 피・가해사실을 확인 후 48시간 이내 교육지원청으로 사안 접수를 보고 하게 된다. 이후 교육(지원)청 학교폭력 제로센터의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이 학생·학부모 등과 직접 만나 사안조사를 하게 된다.
전담 조사관의 조사 결과를 보고 받은 전담기구는 학교장 자체해결 여부를 심의하며, 자체해결 요건을 충족하고 피해학생과 그 보호자가 동의할 경우 학교장은 사안을 자체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학교장 자체해결 요건을 미충족하거나 피해학생과 그 보호자가 부동의할 경우 학교는 교육지원청에 설치된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 학교폭력제로센터 : 학교폭력 피・가해학생 간의 관계회복, 피해학생의 치유, 피해학생에 대한 법률자문 등 통합지원 업무를 수행하는 교육(지원)청 내 전담부서
  •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 학교폭력 사안의 피・가해 사실 여부 확인을 위해 교육감(또는 교육장)이 임명・위촉한 학교폭력 조사·상담 전문가
위(Wee) 클래스(학교 상담실)

다양한 사유로 인해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하여 단위학교에 설치된 1차 상담기관으로 학교 적응을 위해 상담서비스 및 심리지원 안내를 받을 수 있다.

(2)교육(지원)청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는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련된 사항을 심의하는 교육지원청 내의 법정위원회이다. 심의위원회는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피해학생의 보호, 가해학생에 대한 교육 선도 및 징계, 피해 및 가해학생 간의 분쟁조정 등을 심의한다.

위(Wee) 센터(학생상담지원센터)

단위학교에서 선도 및 치유가 어려운 위기학생을 지원하기 위하여 교육지원청 단위에 설치한 2차 상담기관으로서 전문적인 진단-상담-치유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위(Wee) 스쿨

학업중단 등 심각한 위기 상황으로 장기적인 치유·교육이 필요한 고위기군 학생을 지원하기 위하여 시·도 교육청단위에 설치된 3차 상담기관으로 기숙형 대안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상담·치유와 교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3)사회 단체·기업

학교폭력 SOS지원단

푸른나무재단이 운영하는 학교폭력 SOS지원단은 학교폭력 피·가해학생 및 가족,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 및 문제 해결, 회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유선(☎1588-9128)과 온라인(www.btf.or.kr)으로 이용 가능하다.

  • 학교폭력 통합지원센터 : 피·가해학생 대상 심리, 의료, 법률, 장학 등 다각적 통합 서비스 지원, 학교폭력 관련 전문 기관 연계 지원 등
  • 학교폭력 전문 상담치료센터 : 피·가해학생 및 가족 대상 심리상담·치료, 면접상담, 집단상담, 사이버상담, 찾아가는 상담, 캠프, 교육 등
  • 학교폭력 화해·분쟁·갈등조정센터 : 피·가해학생, 가족, 학교 대상 관계회복 및 갈등 해소를 위한 화해·분쟁조정 프로그램, 갈등관리·코칭, 컨설팅, 법률상담 등
청소년상담1388

청소년상담1388은 여성가족부에서 운영하는 상담서비스이다. 학교폭력 피해나 교우관계 문제 등 다양한 고민에 대해 전문상담선생님과 365일 24시간 상담을 할 수 있다. 유선(☎1388), 온라인(www.cyber1388.kr), 문자·카카오톡(#1388)으로 이용 가능하다.

상다미 쌤

상다미쌤은 교육부, KB국민은행, kakao, 열린의사회가 협력하여 학교폭력 관련 상담과 치료비를 지원하는 모바일 심리상담 서비스이다. ‘카카오톡’에서 “상다미쌤”을 검색하여 친구 추가 후 메시지를 보내면 전문상담사와 상담을 할 수 있다(상담가능 시간 : 평일 10:00~24:00, 주말/공휴일 제외). 상담을 받은 학교폭력 피·가해학생 및 고위험군 학생 중에서 매월 10명 이내를 선정하여 80만원 이내의 심리 치료비를 지원한다.

  • 상다미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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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세요!
학교 부적응 학생 및 위기학생을 위한 위(Wee) 프로젝트

『Wee』는 ‘We(우리들)+education(교육)’ , ‘We(우리들)+emotion(감성)’의 이니셜

  • 1차 Safe-net 위(Wee)클래스
    • 단위학교에 설치
    • 학교부적응 학생 조기발견·예방 및 학교 적응력 향상
    • 일반학생 및 학교부적응 학생(학교폭력, 학업중단 위기, 따돌림, 대인관계, 미디어 중독, 비행 등)
  • 2차 Safe-net 위(Wee)센터
    • 지역교육지원청 차원에서 설치
    • 위기 학생에 대한 전문적인 진단·상담·치유 맞춤형 서비스 지원
    • 단위학교에서 선도 및 치유가 어려워 학교에서 의뢰한 위기 학생 및 상담 희망 학생
  • 3차 Safe-net 위(Wee)스쿨
    • 시·도교육청 차원에서 설치
    • 중장기적으로 치유가 필요한 위기 학생을 위한 위탁 교육
    • 위기상황으로 중장기적인 치유·교육이 필요한 학생
공공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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